성격은 변화가 어려운 부분과 노력을 통해 변화,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한다. 간혹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경우도 없지 않으나 원칙적으로 부분적 변화를 목표로 한다. 성격을 개발하고 변화한다 함은 단순한 감정의 변화가 아닌 삶의 자세를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자세나 태도는 노력과 훈련을 통해 변화가 가능하다. 사람마다 변화의 속도와 폭이 다르겠지만 삶의 자세는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고 믿는다. 부정적 성향을 긍정적으로, 내성적 경향을 외향적으로, 소극적 태도를 적극적 태도로, 파괴적 자세를 생산적 자세로 그 정도(수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스피치는 현대인이 직면한 시급한 과제이다. 화술실력이 없으면 정상적 사회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스피치의 중요성이 하루가 다르게 높아만 가고 있다. 현대인의 화두인 스피치를 연마하고 훈련하여 건강하고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훈련한다.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어휘와 문장, 흐르는 물처럼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논리, 청중들을 자연스럽게 응시하는 시선, 청중에게 즐거움을 주는 음성과 표정의 다양한 변화, 연설에 박력과 웅장함을 더 하는 제스추어, 신선한 자극과 깨달음을 주는 전달능력 등을 집중 연마하여 유능한 화술가로 태어나도록 한다.


건강한 인격개발은 인성개발원의 최종목표이다. 이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지식과 정보가 풍부한 든사람, 재능과 수단이 뛰어난 난사람, 마음과 인격이 훌륭한 된사람이 있다. 지금의 지식·정보화 시대에 지식과 기술이 뛰어난 사람이 되는 것은 당면과제이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과제는 바로 건강한 인격적 존재로 성장하는 일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인격이 있을 때 인간 사랑의 수단으로 지식과 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개발원은 모든 사람들이 인간을 사랑하고 섬길 수 있는 건강한 인격의 사람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전인적 인성개발에 온 힘을 기울일 것이다.